아이패드 프로 M4, 애플펜슬 호환 가능?

애플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인 아이패드 프로 7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아이패드 프로 7세대는 M4 칩과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애플펜슬 2세대 호환 가능 여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M4 (아이패드 프로13)

이번 아이패드 프로 신형 모델은 1년 6개월 만에 신규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의 새로운 모델 입니다. 기존 예상에는 M3칩이 적용 될 것으로 보였으나 신형 아이패드 프로에는 M4칩이 적용되며 사람들의 예상을 벗어났습니다.

‘괴물칩’이라고 불리는 M4 가 적용된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이즈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은 11인치 모델과 13인치 모델 총 두가지 사이즈로 출시 되었습니다. 11인치, 13인치 모델 모두 OLED 디스플레이가 동일하게 적용되어 기존 아이패드 프로 모델 보다 더욱 뛰어난 디스플레이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번 모델의 디스플레이에는 울트라 레티나 XDR이 두겹으로 적용이 되며 화면 밝기를 최대 1000니트 까지 지원을 하여 야외에서 사용하는데도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기존 아이패드 프로 모델은 LCD가 적용되었는데, 이번 모델에 처음으로 OLED가 적용된 것입니다. OLED가 적용되며 기존 모델보다 두께는 기존 6세대 모델 6.4mm보다 더욱 얇아진 5.1mm가 적용 되었습니다. 심지어 아이패드 에어 6.1mm 보다도 더욱 얇습니다.

11인치 모델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적용되고 13인치 모델에는 LG디스플레이의 OLED가 적용됩니다. 같은 OLED라고 해도 삼성과 LG는 각각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11인치과 13인치 모델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LCD와 OLED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래 LG디스플레이 사이트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OLED와 LCD의 차이를 말씀 드리면 LCD는 패널 뒤에 있는 LED 백라이트가 형광등과 같은 역할을 하여 패널을 밝게 비추어 디스플레이 화면이 구동됩니다. LED 백라이트로 구동되는 만큼 모든 화면에 100% 균일하게 밝기 조정이 되기는 OLED와 비교하여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OLED의 경우 각 소자가 발광을 하며 화면을 구동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화면의 모든 부분에서 균일하고 더욱 또렷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BLACK 부분의 표현이 더욱 강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M4 성능

자, 간단하게 사이즈와 OLED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제 M4칩의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아이패드 프로 모델에 적용되었던 칩은 M2 입니다. M2 역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칩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는데 부족함이 없지만 이번 M4 칩은 기존 M2 보다는 확실히 개선된 부분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M2칩이 적용된 맥북에어 M2 모델을 사용중에 있고 너무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에어 M2, 블로그용 노트북 추천

색상

아이패드 프로13 (M4) 모델의 색상은 스페이스블랙, 실버 총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기존 모델인 아이패드 프로6세대 (M2칩) 모델과 동일한 색상 라인업입니다. 역시 색상은 아이패드 에어 모델에 더 많은 선택지가 있네요.

<참고!!> 아이패드 에어 5세대 64기가 VS 256기가 당신의 선택은?

<도움이 되는 글>
로보락 S8 MaxV Ultra 직배수, 세제 자동 투입도 가능, 가격은?
아이패드 에어 이북리더기, 전자책 리더기로 강력 추천 하는 이유 3가지

아이패드 프로 M4 가격

이번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의 가격은 사실 좀 놀라울 정도로 높게 출시 되었습니다. 특히 13인치 모델의 경우 199만원부터 시작되어 용량을 늘리면 20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가격이 되는데요. 아이패드 병에 걸리면 구매를 해야만 치료가 된다고 하지만 이 가격은 조금 너무 사악한 가격대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M4 11인치, 13인치 가격

애플펜슬 호환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은 기존 애플펜슬 2세대 모델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USB-C 타입의 애플펜슬 모델과는 호환이 되지만 애플펜슬 2세대는 호환이 되지 않아 기존에 2세대 펜슬을 사용하고 있던 분들은 USB-C 타입 혹은 이번에 새로 출시한 애플펜슬 프로 모델을 별도로 구매를 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입니다. 애플은 요즘들어 제품 혁신을 하기 보다는 옵션을 혁신하여 어떻게 하면 더 비싸게 더 많이 팔아먹을지 고민을 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 애플펜슬을 이용하지 못하게 막은 부분은 정말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애플펜슬 프로의 가격은 19만 5천원으로 애플펜슬 2세대 모델과 동일한 가격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이번 애플펜슬 프로는 스퀴즈 제스처 기능이 추가되어 도구, 선 굵기, 색 등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햅틱 피드백도 추가되어 스퀴즈 또는 탭 제스처를 하면 동작이 입력되었다고 알려주는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M4 국내 판매

아직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 국내 판매 시점은 확정된 바가 없습니다. 미국 등 29개국에서는 출시를 하였지만 아직 국내는 판매 일정은 미정입니다. 아마 빠르면 6월 내에 판매 시작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이상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과 애플펜슬 프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애플이 예전과 비교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애플 사용자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